제19회 사캬디타 국제대회 포스터


제19회 샤카디타 국제대회가 ‘변화의 항해: 전환기에 있는 불교 여성들’이라는 주제로 말레이시아 사라왁에서 개막했다.

6월 16일부터 20일까지 주도 쿠칭에서 열리는 이 국제대회는 샤카디타 인터내셔널, 샤카디타 말레이시아, 쿠칭 불교협회가 공동 주최하며, 35개국에서 400명이 넘는 불교 승려, 재가자, 귀빈, 고위 인사들이 참석했다.

샤카디타 국제불교여성협회(Sakyadhita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Buddhist Women)는 이번 대회에 대해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개인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 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불교 여성들이 직면하는 변화하는 역할과 과제를 탐구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대회에 참가한 티베트 전통의 빅슈니들


샤카디타 국제불교여성협회는 1987년 첫 번째 대회를 마치고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1988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등록됐다. 2년마다 국제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전 세계 여러 나라와 불교의 재가 신도, 비구니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샤카디타 국제불교여성협회는 불교사회 여성들의 삶을 변화시키는데 헌신하는 세계적인 선도 단체로, 불교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단결시키며, 복지를 증진하고, 다르마(法)와 모든 중생의 이익을 위한 여러 활동에 나서고 있다.

‘샤카디타(Sakyadhita)’는 역사적 부처의 씨족 이름인 ‘샤카(Shakya)’의 딸을 의미한다. 샤카디타는 풀뿌리 차원에서 활동하며 불교 여성들 간의 국제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연구와 출판을 장려하며, 모든 불교 전통에서 여성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의 주제는 ‘변화의 항해: 전환기에 있는 불교 여성들’이다. 이는 사회와 세계가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불교, 사회, 그리고 불교 공동체에서 여성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보여준다.

마하야나(대승)의 비구니 스님들이 찬팅(경전 암송)을 하고 있다


이번 대회 일정에는 논문 발표, 워크숍, 전시, 명상 세션, 그리고 올해의 주제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문화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샤캬디타 국제불교여성협회 “중요한 문제와 기회를 다루면서, 이 행사는 불교 여성들이 어떻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 공동체 안팎에서 더 큰 화합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대회를 주최한 샤캬디타 인터내셔널은 “회복력, 적응력, 그리고 권한 부여에 초점을 맞춘 이 회의(컨퍼런스)는 참가자들 간의 의미 있는 대화와 협력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밝혔다.

테라와다(상좌부), 마하야나(대승), 바즈라야나(금강승)의 전통을 갖고 있는 비구니스님들이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샤카디타 인터내셔널이 주최하는 국제대회는 1987년 인도 보드가야에서 개최된 불교 비구니들을 위한 대회로 시작됐다. 당시 제14대 달라이 라마가 기조연설을 하기도 했다.

샤카디타 국제대회는 현재 격년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이전에는 방콕, 콜롬보, 홍콩, 쿠알라룸푸르, 폼펜, 서울, 시드니, 타이베이 등에서 개최됐다.

특히 제18회 샤카디타 국제대회는 2023년 6월 23일부터 27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됐다.

한국비구니협회와 샤카디타 한국협회가 공동 주최했으며, 한국과 전 세계에서 약 3,000명의 비구니스님, 재가자, 내빈, 고위 인사가 참석했다.

2023년 주제는 ‘불안한 세상에서의 삶: 무상, 회복력, 깨달음’으로, 기후 위기, 환경 파괴, 정치적 극단주의, 사회 불안정, 그리고 폭력적 갈등의 증가와 위협 등 우리 주변 세계의 무상함을 언급했다.

2023년 6월 한국에서 열린 제18회 서울 대회


35년이 넘는 세월 동안 샤카디타는 전 세계에 본부와 지부를 두고, 승려(비구니)와 재가 여성 모두를 대표하고 그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단체로 발전했다.

이 조직을 창설한 사람은 아야 케마(Ayya Khema), 카르마 렉셰 초모(Karma Lekshe Tsomo), 차츠마른 카빌싱 박사(Dr. Chatsumarn Kabilsingh 현 담마난다 비구니), 그리고 카롤라 롤로프(Carola Roloff, 현 잠파 체드로엔 비구니)이다.

티베트학의 대가인 잠파 체드로엔 비구니


현재 샤캬디타는 전 세계 45개국에 약 2,00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호주, 캐나다, 프랑스, ​​독일, 한국, 네팔, 포르투갈, 스페인, 대만, 영국, 미국에 샤캬디타 국가 지부가 설립되었다. 현재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몽골, 러시아, 베트남에 새로운 지부가 형성되고 있다.

글·사진 = 보검 스님 ㅣ 세계불교 네트워크 코리아 대표